목사의 아이패드 활용

0. 목사에게 아이패드가 필요한가?

1) 휴대폰과 노트북(컴퓨터)은 필수인 시대입니다. 하지만 아이패드는 생소하신 목사님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저도 개인 성경공부를 하거나 설교 준비, 설교 원고 작성 등 주된 생산성 활동은 노트북으로 합니다. 아이패드로 그 모든 것을 대체하기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휴대성과 여러 활용 면에서 목회를 돕는데 좋은 도구가 될 수 있기에 아이패드 활용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2) 저는 50대가 넘어가며 노안 때문에 성경책의 작은 글씨와 설교원고 보는 것이 불편해 지기 시작했습니다. 강단에서 큰글성경도 잘 안보이고 설교원고는 글자의 폰트를 크게해서 출력하다보니 종이 장수가 늘어나고 그 종이원고를 넘기며 설교하는 것이 번거로웠습니다. 그래서 A4 사이즈 크기의 아이패드를 사용합니다. 아이패드는 발광체기 때문에 글씨가 잘 보입니다. 성경앱을 야간모드로 글씨 크기를 조절해 성경을 읽습니다. 설교원고는 아이패드에 pdf 파일로 넣어 강단에 가지고 올라갑니다. 손으로 터치하여 원고를 넘기며 설교하고 있습니다

 

3) 개인기도시간에 강대상에서 스플릿뷰(화면에 두개의 앱을 띄우는 것)를 통해 한쪽에서는 유튜브 찬양을 듣고, 다른 한쪽에서 성경을 읽거나, 문서를 열어 성도들 기도제목 보며 기도합니다. 그때 그때 기도제목을 즉시 업데이트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 심방갈 때 아이패드를 가져갑니다. 갓피플 성경 앱에서 성경구절과 찬송가 가사를 봅니다. 앱내 마이노트에 간략한 심방설교를 요약해 보면서 설교합니다. 함께 찬송불러야 할 때 반주가 필요할 경우 바이블25 엡에 있는 찬송가를 활용합니다.

 

5) 기도원을 가거나 장기출타할 때 아이패드를 가져갑니다. 노트북보다 훨씬 휴대가 간편하고 노트북으로 할 수있는 대부분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6) 회의에서 아이패드를 활용합니다. 자료를 검색해 넓은 화면으로 함께 보고 참고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마인드맵에 기록하거나, 회의녹음 할 때 사용합니다.

 

7) 휴대폰보다 큰 화면으로 보는 OTT 영상이나, 유튜브 시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전자 도서 앱을 통한 독서도 아주 효과적입니다. 애플 펜슬을 이용해 손글씨를 쓰거나 간단한 그림을 그려 주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1. 아이패드 구매 가이드

1) 애플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아이패드는 아이패드 미니(6세대-6.8인치), 아이패드(9세대-10.2인치), 아이패드 에어(5세대-10.9인치), 아이패드 프로(5세대-11인치, 12.9인치) 네 종류가 있고 용량과 와이파이 or 셀룰러 버전에 따라 세분화 됩니다.  가격도 50만원~200만원까지 종류가 많습니다. 용도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2) 저는 10인치 아이패드 에어1, 아이패드 에어3, 아이패드 프로3 11인치를 사용하다가 이번에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2.9인치 셀룰러 버전으로 넘어왔습니다. 

 

3) 개인적으로 아이패드프로 11인치를 추천하며 저같이 강단에서 작은 글씨 보는데 어려움이 있으신 분은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를 추천합니다. 비용이 만만치 않기에 주변에 사용자가 있으면 직접 만저보고 내게 맞는지를 심사숙고 해보시기 바랍니다.가 확실히 목회에 아애패드를 활용하려는 의지가 있으시다면  한방에 아이패드 프로를 구매하시라 권해드립니다.

 

4) 혹시 목회자가 아닌 평신도께서 이글을 읽으신다면 본 교회 담임목사님께 꼭 좋은 아이패드를 사드리길 권합니다.

 

2. 아이패드 앱 소개

 

앱스토어에  종류별로 상당히 많은 앱들이 있습니다. 어떤 것을 어떻게 써야할지 막막하고 또 적합한 앱을 찾아가는 과정에 드는 시간과 비용도 적지 않습니다. 아래 추천하는 앱들은 현재 제가 사용하는 것들 입니다. 활용도 높은 것들은 주로 유료 앱입니다. 가급적 월간 구독이 아닌 일시불 구매위주로 추천합니다. 활용가치에 비하면 가격이 비싸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비용 때문에 주저하지 마시고 구매하셔서 잘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1) 성경: 갓피플성경, 뉴픽트리성경(원어사전), 바이블25(무료), Blue Letter Bible(무료)

갓 피플 성경 가격 3,500원입니다(가끔 할인행사있음). 앱 내에서 다른 번역 본을(새번역, 쉬운성경, 우리말성경, KJV, NIV, NASB, ) 개별 구입해서 대조하며 읽을 수 있습니다. 음원도 구매가능해서 음성으로 들을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들이 있어 잘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되는 앱입니다. 곧 원어사전도 발매할 예정이라하니 이 앱 하나로 다 해결될 날이 곧 올듯합니다. 갓피플에서 계속 업데이트 하고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저작권)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고 신뢰할 만합니다.

 

뉴 픽트리성경은 무료인데 앱 내에서 픽트리 스탠다드팩 11,000원 구매하면 성경 단어의 원어 사전과 관주를 볼 수 있습니다.

 

바이블25는 무료버전이라 광고가 나오지만 크게 거슬리지 않습니다. 휴대폰으로 만들어진 앱이라 아이패드에서 보기는 조금 불편하지만 컨텐츠가 정말 좋습니다. 참고할 성경주석들이 있다는 것이 대단한 장점입니다. 특히 찬송가앱이 마땅한게 없는데 이 앱에서 찬송가를 봅니다. 찬송가 연주도 있어 심방가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Blue Letter Bible 무료입니다. 영문 앱이긴 합니다만 영어가 조금 되시는 분은 이 앱하나면 거의 모든게 다 해결됩니다. 영문대조성경, 원어사전, 노트 다 제공됩니다. 저는 중국어 성경 읽을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2) 클라우드: 구글드라이브(google drive), 드롭박스(dropbox), 박스(box.com)

pdf파일을 클라우드에 올려놓으면 아이패드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드롭박스, 박스 클라우드에 있는 파일들을 볼수있고 복사해 올 수있습니다.

3) 파일관리: Documents 파일관리 브라우저(무료), 샌드애니웨어(무료)

Documents는 클라우드에서 아이패드내 앱으로 옮겨주거나 파일관리하는데 유용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드롭박스, 박스 클라우드에 있는 파일들을 볼수있고 복사해 올 수있습니다. 최근 구독형으로 전환하는 추세입니다.

 

샌드애니웨어는 노트북에서 작성한 pdf파일이나 사진을 아이패드에 전송 할 때 사용합니다. 노트북에 https://send-anywhere.com/를 즐겨찾기하고 아이패드에는 앱을 설치해서 사용합니다.

4) pdf활용: 굿노트5, 노타빌리티(Notability), sidebooks(무료)

굿노트5 무료와 구독형이 있습니다. 설교원고를 불러와서 형광펜으로 주요 문장과 단어에 눈에 잘 띄게 표시를 하거나 추가할 글을 펜슬로 손글씨로 씁니다. 굿노트가 제일 대중적으로 많이쓰입니다.

 

노타빌리티는 굿노트와 비슷한데 녹음기능이 있습니다. 원고보시고 설교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설교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sidebooks는 pdf파일을 책장에책처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마킹과 인덱스 기능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책장을 넘기는 것같은 애니메이션 옵션이 있습니다.

 

 

5) 문서작성: 폴라리스 오피스 모바일 49,000원, 구독형

아이패드로 문서작성이 가능합니다. 편집은 나중에 노트북으로 옮겨서 합니다. 무료버전도 있지만 무표버전은 광고가 나옵니다. 저는 유료를 사용중인데, txt파일, 아래한글파일, MS워드 파일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25,000원에 구매했는데 현재는 가격이 많이 오른 것 같네요. 가격 부담되시면 세일기간에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6) 독서: 밀리의 서재: 1년 구독인데 할인권 구매해서 1년 6만원에 사용중입니다.

10만권의 도서를 무제한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독교관련 서적이 비교적 적은 편이지만 다양햔 분야의 방대한 책을 검색해서 볼 수 있습니다.

7) 자료수집, 열람: 에버노트(Evernote)

아이디어 메모는 휴대폰에서, 뉴스나 웹 정보 스크랩은 노트북으로 아이패드에서는 주로 열람을 합니다.

무료와 년간구독이 있습니다. 문서정도만 사용하면 무료로도 가능합니다.

8) 영상시청: OTT서비스, Brave 브라우저

각자 개인이 사용하는 서비스의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youtue를 시청할 때는 유튜브 앱이 아니라 Brave 브라우저로 시청합니다.

 

9) 그리기: Procreate 유료 12,000원

그리기 앱으로 가장 유명합니다. 손글씨와 간단한 그림에서 부터 전문가 수준의 그림을 그리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주변기기

1) 키보드: 로지텍 블루투스 키보드(logitech k380) 35,000원

애플 정품 키보드 케이스는 과도하게 비쌉니다. 이것으로 충분합니다.

2) 펜슬: 애플펜슬2세대 15만원, 호환용 basix펜슬 3만원

에플펜슬 정품이 가격이 16만원 정도합니다. 호환용이 3만원 정도인데 상당히 만족감 높습니다. 호환용 강력 추천합니다.

 

3) 종이질감 필름: 1만원정도 제품입니다.

 

4) 투명케이스: 1만원 미만 펜슬 수납없는 것으로 구매했습니다.

 

5) 파우치: 셀0케이스 17,900원

 

6) ENL Dual USB 드라이브 Type-C 256GB 35,000원

 

 

 7) ACASIS 외장 SSD겸 10-in-1 C타입 멀티 허브(ACASIS CM073K)  최근에 구매했는데 아주 좋습니다.

 

8) SSD 1테라 AS 좋은 제품 구입해서 위 외장멀티허브에 장착하면 외장하드 기능을 합니다.

* 앱 소개는 이곳에서 꾸준히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필요하시면 즐겨찾기 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 앱 사용가이드는 추후 youtube영상으로 제작할 예정입니다.

 

221111 from haotv.biz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사의 컴퓨터 활용  (0) 2022.05.08
TAG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