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의 컴퓨터 활용
시대가 변했어도 여전히 말씀과 기도에 전무하는 것이 목사의 사명입니다. 현대사회에서 그 사명 잘 감당하기 위해 좋은 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지혜라 생각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컴퓨터 활용에 대한 소개가 읽는 분들께 약간이라도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노트북과 주변기기
1) 노트북: 레노버 15.6인치 Region5(단종되고 현재는 Region6 판매 중), 160만 원
삼성과 엘지 대기업 제품이 좋겠지만 가격 대비 성능을 고려해서 레노버를 사용합니다. 램과 하드를 좀 더 보강해서 구매했습니다.
2) 확장 모니터: CROSSOVER 27인치 모니터, 30만 원대
확장 모니터를 책상 가운데 놓고 주 모니터로, 노트북에 있는 모니터는 보조 모니터로 활용합니다.
3) 블루투스 키보드: 로지텍 K580, 6만원 선
노트북을 책상 옆쪽에 놓고 사용하다 보니 블루투스 키보드가 필요합니다. 숫자판이 있는 로지텍 제품입니다.
4) 프린터: HP Offidejet pro 7720, 50만 원
A3까지 출력이 가능합니다. 칼라 인쇄와 스캔, 팩스도 한 대로 할 수있는 복합기입니다.
2. 인터넷 활용
1) 구글 크롬을 메인 브라우저로 활용합니다. 확장 프로그램을 추가해서 활용합니다. 웹서핑과 youtube시청할 때 이용하고 있습니다.
2) 인터넷 초기 홈페이지 화면: 신문가게(newspaper.co.kr)
컴퓨터를 켜면 제일 먼저 신문을 보기 때문에 신문가게 홈페이지를 초기 화면으로 설정해 놓았습니다.
3) 신문 스크랩: 에버노트 웹 클리퍼
메모와 자료 보관에 좋은 프로그램들(notion)이 많이 있지만 웹 클리퍼 기능 때문에 에버노트를 떠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신문이나 웹페이지에서 참고할 만한 것을 클릭 한 번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에서 에버노트 웹 클리퍼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합니다.
3. 성경 프로그램 및 독서
1) 성경 프로그램: 미션 디럭스 바이블 인터내셔널
성경 프로그램은 이것 하나만 씁니다. 성경 대조, 원어 사전, 주석류를 참고합니다.
2) 독서: 밀리의 서재-연간 유료 구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와 아이패드에서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력 때문에 책을 읽는 것이 불편해지면서 주로 이 앱을 사용하고 있고, 책으로 구매할 경우 pdf 파일로 만들어 아이패드로 읽습니다.
4. 문서 작성
1) 한컴오피스 학생 및 가정용: 약 6만 원
대부분의 서류작성은 한컴 오피스로 합니다. 최신 버전 한글 2022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 구글 스프레드시트: 무료
교회 재정관리나 회계 관련 문서 작성할 때 사용합니다. 구글 홈에 들어가면 있습니다.
3) 스크리브너(Scrivner): 6만 원
체계적인 글을 쓸 때 사용합니다. 글을 문단 단위로 작성해서 조합하거나 수정하기에 용이합니다.
4) 마인드맵: thinkwise Aarirang Home
마인드 맵이 필요할 때 사용합니다.
5) 에버노트
에버노트 년간 구독하면 휴대폰, 아이패드, 노트북에서 실시간 동기화가 됩니다.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아이디어는 휴대폰에서 에버노트에 기록하고, 노트북에서 보완합니다.
기억력이 자꾸 떨어져서 에버노트에서 하루 중요일과를 일기형식으로 메모해 남겨놓습니다.
5. 이미지 작성 및 편집
1) 포토스케이프 X Pro: 50,400원
무료용이 있기는 하지만 프로를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토샵도 가끔 쓰지만 개인적으로 이 프로그램이면 충분합니다.
2) 사진 보정: Capture one 22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를 사용하는데 전문적인 보정이 필요할 경우 사용합니다.
3) 윈도 캡처 도구: 화면 캡처할 때 사용합니다.
4) 미리 캔버스: 포스터 만드는 데 아주 유용한 웹페이지입니다. 저작권 해결된 많은 이미지와 폰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일부 유료화되었지만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5) 이미지뷰어: FastStone Image Viewer
이미지 뷰어로는 faststone를 씁니다. 가볍고 빠르고, 미러리스 카메라의 Raw파일도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편집도 가능합니다.
6. 영상 작성 및 편집
1) 영상보기: 팟플레이어
영상을 보는 프로그램으로는 팟플레이어를 사용합니다. 자주 업데이트가 좀 신경쓰이고 설치할 때마다 강제하는 것들이 있어 다른 프로그램으로 전환할까 고려중입니다.
2) doodly: 화이트보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설교 영상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3) filmora 11: 카메라나 휴대폰으로 촬영한 영상을 편집할 때 사용합니다. 영상 프로그램은 많이 있는데 개인적으론 이 프로그램이 제일 쉬웠습니다.
*향후 좋은 프로그램이나 제품이 있으면 내용을 업그레이드하겠습니다.
*기회가 되면 youtube 영상으로 프로그램 활용에 대해 올려보겠습니다.
20220508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사의 아이패드 활용 (0) | 2022.05.02 |
---|